컨텐츠 바로가기

NEWS

페이스북 트위터
2021.05.03 CJ온스타일 발표, 2021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ENGAGE(결속)’

2021. 5. 3.

 

 코로나 시대, 우리에겐 결속이 필요하다

CJ온스타일 발표,

2021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ENGAGE(결속)’

 

- 팬데믹으로 결속이 절실해지는 시대에 2021 소비 키워드 ‘ENGAGE’ 선정··· 플랫폼, 브랜드, 고객 상호 관계에 초점

- 시장 변화 대응 및 CJ온스타일 사업 전략 개발 위해 결속’, ‘관계연관된 상세 키워드 6개 도출

-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통해 라이프스타일 기획자로 변모··· CJ온스타일만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할 것

 


 ※사진설명: CJ온스타일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공동으로 ‘2021 소비 트렌드 6대 키워드를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달 CJ온스타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비대면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전미영 교수

 

라이브 취향 쇼핑플랫폼 CJ온스타일이 2021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ENGAGE(결속)’를 선정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 팬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 언택트 생활이 장기화 되며 서로의 결속과 관계에 대한 니즈가 절실해지는 시대다. ‘ENGAGE’ 키워드를 토대로 CJ온스타일은 올 한해 플랫폼, 브랜드, 고객이 따로 존재하던 기존 유통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서로에게 관여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키워드는 CJ온스타일과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공동으로 선정했다. 영단어 ‘ENGAGE’의 알파벳을 활용, CJ온스타일만의 새로운 유통 생태계를 제안할 수 있는 상세 키워드 6개도 도출했다. Enrich ‘Real Me’(어바웃 ) New Days for ‘On-time’ People(온타임 피플) Give Me Warm and Sweet Touch(()-터치) Advent of Directing Consumers(양방향 디렉터) Green Lights to ‘Like-Commerce’(LIKE 커머스) Establish ‘CJ ONSTYLE’ Universe(CJ온스타일 유니버스) 6개 트렌드 키워드는 모두 결속’, ‘관계와 연관돼 있다.

 

먼저 어바웃 는 당연하게 누려온 것들이 모두 변화하면서 진짜 나에게 중요한 것을 고민하는 본질 소비가 부상한 점에 착안했다. 내가 선택한 상품과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정의하면서 자아를 형성하는 소비자에게 CJ온스타일이 고객의 취향을 공감할 수 있는 쇼핑 플랫폼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의미다.

 

(ON)타임 피플은 지금이 아니면 안 되는 시간의 한정성이 소비자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매력적으로 만드는 트렌드를 말한다. CJ온스타일의 라이브 서비스 강점을 극대화해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터치는 언택트, 비대면 환경에서도 인간적인 연결을 느낄 수 있는 세심한 고객 관리를 통해 쇼핑에 온기(溫氣)를 불어 넣자는 전략이다.

 

쇼핑 안목을 갖춘 소비자들의 활약이 브랜드의 상품 기획에 관여하는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양방향 디렉터라는 키워드도 도출했다. 이 트렌드는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단계에 직접 참여하는 에디슈머와 소비자가 직접 셀러로 나서는 세일즈슈머가 늘고 있는 현상도 의미한다. 최근 소비자들의 요구에 파맛 시리얼을 출시한 현상 등이 대표 사례다. ‘LIKE 커머스는 넘쳐나는 정보와 선택지로부터 고객 취향에 딱 맞는 콘텐츠를 유통사가 직접 제안해야 하는 점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좋아요(LIKE)를 누르는 콘텐츠가 쌓여감에 따라 고객과의 공감대와 관계도 정교해짐을 뜻한다.

 

마지막 키워드는 ‘CJ온스타일 유니버스.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는 것은 물론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 브랜드를 부유하는 것에 익숙하다. 그럴수록 TV, 모바일, 웹을 넘나드는 무경계 쇼핑 경험을 설계해 매끄러운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전략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CJ온스타일 유니버스는 채널의 경계 없이 소비자가 언제든 친숙하게 드나들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자는 목표를 담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지난해 국내 유통기업 중 최초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협업해 트렌드 키워드를 개발한 바 있다. 고객의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로 ‘EXPERIENCE(경험)’2020년 키워드로 선정했다.

 

CJ온스타일 브랜드마케팅팀 장갑선 팀장은 “코로나19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가속화되며 유통 산업 및 소비 시장 전반으로 양적, 질적 변화가 예상된다앞으로도 지속적인 트렌드 연구를 통해 유통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온스타일은 최근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전미영 교수를 초청해 2021 소비 트렌드를 주제로 임직원 대상 비대면 강의를 진행했다. 화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는 약 300명의 CJ온스타일 임직원들이 참여해 트렌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

TOP